동구 복싱 개요

2013.07.24 03:39

admin 조회 수:5101

1. 정의

체중별로 나뉘어 같은 체급에 속하는 두 경기자가 가죽으로 만든 글러브를 양손에 끼고 정사각형 링 안에서 주먹만으로 서로 치고 받는 스포츠이다. 프로와 아마추어 경기가 있으며, 아마추어 경기는 올림픽경기대회 정식종목이다. 경기자의 연령은, 아마추어는 시니어가 15세 이상(올림픽에서는 17세 이상)이고 프로는 17세 이상이다.


- 출처 :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24420


2. 역사

B.C 17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에서 복싱경기가 행해진 사실이 화석이나 그 밖의 발굴물들에 의해 입증되고 있으며, B.C 15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로부터 그리스로 전래되어 스포츠로서의 경기 형태를 갖추고 B.C 800년경에는 그리스 전역에 널리 보급되었다. 이후 고대 올림픽 때는 원형 경기장 안의 모래 위에서 체급이나 경기시간의 제한 없이 승부가 날 때까지 손에 보호대를 감고 시합을 하였다. 이러한 경기가 잔인하고 야만적으로 변모되어 감에 따라 A.D 404년에 이르러 당시의 카톨릭 신부들의 요청에 의해 로마황제 호노라스가 복싱을 금지시켰으며, 그 후 약 1200년간 복싱경기는 그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현대 복싱의 효시는 16세기에 영국으로 건너가 현상권투(prize fight)라는 형식으로 나타났는데, James Figg, Jack Brouton, Qeensbury에 의해 현재와 같은 복싱으로 발전되었다.


제임스 피그(James Figg)의 규칙은 맨주먹으로, 라운드의 제한 없이 K.O가 될 때까지 계속되었으며 1라운드는 한쪽이 다운되면 30초 휴식 후 다음 라운드가 계속되어 며칠이고 한쪽이 K.O될 때까지 계속한다.

잭 브로우톤(Jack Brouton)의 규칙은 상대방이 30초 이내에 일어나지 못하면 패하게 되는 방법이다.

퀸즈베리(Qeensbury)의 규칙은 규정된 글러브를 착용하고 1라운드를 3분으로 하며 휴식은 1분으로 하고 다운이 되었을 때는 10초 이내에 시합을 계속해야 하는 등 12가지의 규칙을 제정하였다.


우리나라에 복싱이 소개된 것은 1912년 박승필 등에 의해 ‘유각권투 클럽’이 조직되면서 부터이다. 1916년 미국인 선교사 Gillette가 새로운 복싱 용구를 소개하고 1924년 ‘YMCA 권투부’가 창설되면서 수련생을 배출하였다. 1932년에는 ‘전 조선 아마추어 권투연맹’이 결성되고 그 해 제1회 전국 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다. 1945년 해방이 되면서 ‘대한 아마추어 권투연맹’으로 개칭되면서 각종 국제경기에서 국위를 선양하는 스포츠 종목으로 부각되었다.


- 출처 : 이명수, 건강생활과 스포츠, 한올출판사, 1999년, pp. 232-233.


3. 장비 및 복장

1) 붕대(Bandage)

 

주먹에 감는 붕대(bandage)는 너비 5 cm, 길이 9.14 m(아마추어는 2 m) 이하의 부드러운 헝겊(주로 붕대)을 쓰고, 너비 2.5 cm, 길이 7.5 cm 이하의 접착성 테이프(아마추어는 반창고)로 안정시켜도 괜찮으나, 너클 파트에는 사용할 수 없다.

2) 글러브(Glove)

 

글러브는 가죽의 무게와 속에 채운 물건의 무게가 같아야 하며, 67kg이하의 선수는 8 ounce(227g), 67kg이상의 선수는 10 ounce(284g)의 글러브를 사용한다. 프로의 경우 웰터급까지는 6 ounce(약 170g), 미들급 이상은 8 ounce를 사용하며, 피혁 부분의 무게는 속에 메워 넣은 것의 무게보다는 가벼워야 한다.

3) 헤드 가드(Head guard)

 

참가 선수는 모두 동일한 헤드 가드를 착용해야 한다.

4) 마우스피스(Mouthpiece)

 

마우스피스는 반드시 사용해야 하며 경기 중 고의로 떨어뜨린 경우는 주의, 파울, 실격을 당하며 가격에 의해 떨어진 경우는 경기를 중단시키고 깨끗한 것을 사용하도록 조처한다.

6) 노 파울 컵(No foul cup)

 

하복부 보호를 위해 반드시 착용한다.


- 출처 : http://kr.encycl.yahoo.com/img/140/%BA%B9%BD%CCA3%2Ejpg


6) 복장

운동화는 뒤굽이 없는 가벼운 부츠를 신고 유니폼은 넓적다리 반쯤까지 덮는 트렁크와 가슴과 등을 덮은 상의를 착용하여야 한다. 상· 하의가 같은 색상일 경우, 벨트라인은 서로 다른 색으로 명확하게 표시하여야 한다(단, 순백의 트렁크는 금지). 프로는 상반신을 벗지만, 아마추어는 러닝셔츠를 입어야 한다.이외에 다른 용구는 착용할 수 없으며, 그리스, 바세린, 크림 등을 신체와 얼굴, 팔 등에 바르는 것은 일체 금지된다.



- 출처 : 이명수, 건강생활과 스포츠, 한올출판사, 1999년, pp. 234-235.

http://iloveboxing.wo.to

- 출처 : http://www.woorisports.net/shopping/shopping-detail.php?pi=915

- 출처 : http://kr.encycl.yahoo.com/img/140/%BA%B9%BD%CCA3%2Ejpg


4. 특성 및 효과

1) 특성

복싱은 4각의 링 안에서 글러브를 끼고 서로 치고 막고 피하는 대인운동으로 인간의 근원적 경향인 치고 싶은 욕구를 정당화해서 인간 심성에 내재하고 있는 반사회적 경향을 정화시켜 정서 함양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2) 효과

⑴ 자신이 쓰러지지 않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정신력과 투지

⑵ 타격을 받고도 견뎌내는 의지력과 자기 통제력

⑶ 순간적인 상황 변화에 대처하는 민첩성과 순발력

⑷ 정해진 시간을 계속하여 공격하고 방어할 수 있는 지구력

⑸ 신체 각 부위를 골고루 발달시키는 전신운동


- 출처 : 이명수, 건강생활과 스포츠, 한올출판사, 1999년, pp. 233-234.


5. 경기방식 및 판정

1) 경기방식

⑴ 체급

복싱은 체중에 따라 정해진 체급끼리 대전한다. 아마추어는 12체급인데 한국은 고등부에 코코급(45kg 이하), 중등부에 스몰급(39kg 이하)이 추가된다. 프로는 16체급이다. 프로의 경우는 WBA와 WBC 간에 체급의 호칭이 다르게 쓰이는 것도 있으나 대부분 같다.모든 국제·국내경기에서는 체급 제한이 엄격히 지켜지며 만약 선수가 한계체중을 초과하면 규칙에 따라 규정된 체중으로 만들기 위한 시간이 주어진다. 도전자가 주어진 시간에 체중조절에 실패하면 그 시합은 무효가 되고, 챔피언이 실패하면 타이틀을 박탈당하게 된다. 한편, WBC는 86.16kg이하의 크루저급, 74.84kg이하의 슈퍼미들급, 69.85kg이하의 슈퍼웰터급, 55.34kg이하의 슈퍼밴텀급, 52.61kg이하의 슈퍼플라이급, 49.89kg이하의 라이트플라이급, 47.62kg이하의 스트로급 등 새로운 체급을 인정하였다.

체 급

체 중

라이트플라이급(Light fly)

플라이급(Fly)

밴텀급(Bantam)

페더급(Feather)

라이트급(Light)

라이트웰터급(Light welter)

웰터급(Welter)

라이트미들급(Light middle)

미들급(Middle)

라이트헤비급(Light heavy)

헤비급(Heavy)

슈퍼헤비급(Super heavy)

48kg미만

48kg 이상 ~ 51kg 미만

51kg 이상 ~ 54kg 미만

54kg 이상 ~ 57kg 미만

57kg 이상 ~ 60kg 미만

60kg 이상 ~ 63.5kg 미만

63.5kg 이상 ~ 67kg 미만

67kg 이상 ~ 71kg 미만

71kg 이 상 ~ 75kg 미만

75kg 이상 ~ 81kg 미만

81kg 이상 ~ 91kg 미만

91kg 이상


⑵ 계체

① 모든 체급의 선수들은 대회 최초 당일 추첨으로 경기를 갖게 되는데 최초일 계체량은 8:00~10:00로 하지만 다음경기 날부터는 경기가 있는 선수만 8:00~9:00사이에 계체량을 필히 해야 한다. 만약 불가피하게 지연되는 일이 발생하였을 때 상기 시간의 사소한 연장은 A.I.B.A집행 위원회는 계체량 종료시간으로 정하여진 시간 후 3시간 전에는 개시하지 못하며 또한 그러한 시간이내의 경기는 집행위원회가 의료위원회와 상의한 후 결정을 내릴 때 가능하다.

② 계체량은 A.I.B.A 공인 임원에 의하여 실시된다. 각 선수가 소속하는 각 국가 연맹의 대표는 계체량에 참가할 수 있으나 계체량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

③ 제 1일 공식 계체량시 등록된 체중은 전 경기기간중 선수의 체급을 결정한다. 선수는 시합이 있는 그날그날 계체량을 하여야 한다.

④ 매일 계체량시 선수는 단, 1회에 한하여 공식저울에 설 수 있으며 그때의 체중이 최종적인 체중으로 기록된다. 그러나 본래의 계체량에서 체중을 조절하지 못한 국가의 선수에게는 더 높은 체급이나 낮은 체급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 해당국가가 그 체급에 출전할 수 없고 또한 계체량이 아직 종료되지 않은 체급에 한 한다. 또한 후보선수가 허용되는 경기에 있어서 교체선수가 해당체급 또는 기타 다른 체급의 후보선수로서 등록된 경우에 최초 계체량과 의료검사 종료 전까지는 다른 후보선수로 교체할 수 있다.

⑤ 국가 간 경기 또는 국제 경기에 있어서 선수 계체량은 30분 이내에 끝낼 수 있다. 계체량에 합격되지 않거나 계체량 시간 내에 나타나지 않는 선수는 패자로 선언된다.

⑥ 선수는 계체량 이전에 EC에서 지명된 자격 있는 의사로부터 경기를 할 수 있다는 판정을 받아야 한다. EC는 계체량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조기에 의료검사를 실시하도록 결정할 수도 있다.


- 출처 : http://boxing.sports.or.kr/boxing/subIndex.jsp


⑶ 경기 시간

경기시간은 3분간 싸운 다음 1분간 쉬는데, 이것이 1라운드(1회전)이다. 아마추어와 세계선수권대회· 올림픽경기대회· 지역선수권대회에서는 3회전에 한정되지만, 월드컵대회는 2분 5회전을 한다. 프로는 4· 6· 8· 10· 12회전의 5종류가 있다. 한국 선수권전은 10회전, 동양타이틀전과 세계타이틀전은 12회로 규정되어 있다. 경고·주의 및 복장이나 용구를 재정비하는 시간 또는 그 밖의 이유로 인해 지연되는 시간은 3분 안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라운드 사이에 갖는 1분간의 휴식은 어느 대회나 동일하다.


- 출처 : http://boxing.sports.or.kr/boxing/subIndex.jsp

http://iloveboxing.wo.to/


2) 다운

⑴ 타격 또는 연타의 결과 선수의 발 이외에 몸의 다른 부분이 바닥에 닿아 있는 행위

⑵ 타격 또는 연타의결과 선수가 무력하게 로프에 매달려 있는 행위

⑶ 타격 또는 연타의 결과 선수의 몸 또는 몸의 대부분이 로프 밖으로 나가 있는 경우

⑷ 강한 펀치(Punch)로 바닥에 떨어지지도 않고, 로프에 매달려 있지는 않으나 의식이 불분명하여 레프리의 의견으로 경기를 계속할 수 없다고 판정될 때


- 출처 : http://boxing.sports.or.kr/boxing/subIndex.jsp


3) 판정

경기는 5명의 심판(referee and judges)이 채점하며 심판은 링에 근접하고 관중으로부터 떨어진 장소에 착석한다. 그중 2명은 각기 충분한 거리를 두고 링 한쪽에 위치하며 나머지 심판 3명은 서로 다른 3곳의 링 중앙에 앉는다. 임원수가 충분하지 않을 때에는 3명의 심판이 채점할 수 있다. 그러나 올림픽경기대회· 세계선수권대회 및 지역선수권대회에서는 이것이 적용되지 않는다. 채점은 프로에서는 5점법(동양에서 채택)과 10점법이 쓰이고(둘 다 감점법), 아마추어는 20점법으로 정해져 있다. 그리고 WBC(World Boxing Association:세계복싱협회)에서는 경기 약정 때 쌍방의 합의에 따라, 3회 이내에 부상으로 경기를 진행하지 못할 경우는 그때까지의 득점으로 판정하는 것이 통례이고, 또한 주심은 채점에는 참여하지 않고 경기진행만 주관한다.

⑴ 판정승

경기가 끝난 다음 저지들의 채점에 의해 승리하는 경우이다.

⑵ 기권승

경기자가 부상을 당하거나 다른 이유로 기권한 경우, 세컨드가 수건이나 스폰지를 링 안에 던졌을 때, 휴식 후 즉각 경기를 속행하지 못할 때 상대방에게 승리가 선언된다.

⑶ 주심의 경기중단에 의한 승리(Referee stop contest ; R.S.C)

레프리는 한 경기자가 일방적으로 열세하거나 부상을 당하여 경기 속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경기를 중단시키고 상대방에게 승리를 선언하는 경우와 부상을 당하였을 때 의사와 상의하여 의사의 제언에 따라 승리를 선언하는 경우가 있다.

⑷ 실격승

한쪽 또는 양쪽 경기자가 자격을 상실하여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이며, 실격된 경기자는 그 경기에 관한 일체의 상품이나 상장 등을 받을 수 없다.

⑸ K.O승

경기자가 다운되어 10초 이내에 경기를 계속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 출처 : 이명수, 건강생활과 스포츠, 한올출판사, 1999년, pp. 235-236.

http://iloveboxing.wo.to


6. 기본 기술

1) 공격 기본기술

⑴ 레프트 훅(Left hook)

① 왼 주먹이 왼쪽 어깨와 수평이 되게 하고 손등을 위로하여 너클 파트가 오른쪽 측면을 향하고, 상대방과의 거리에 따라 팔의 각도를 조절한다. 그리고 팔의 각도는 예각이 되게 한다.

② 왼 주먹은 몸의 시동동작과 일치시킨다. 왼쪽 어깨와 허리를 몸의 중심선까지 돌리면 그 회전 운동에 의해 몸의 중력이 오른발로 옮겨진다. 이 때 비로소 레프트 훅이 시동되는 것이다.

③ 가격시에는 오른손으로 턱을 팔꿈치로 옆구리를 굳게 수비해야 한다.

⑵ 라이트 스트레이트(Right straight)

① 기본 자세에서 몸의 왼쪽(왼발에서 왼쪽 어깨까지의 스트레이트 라인)을 축으로 상반신을 왼편으로 추와 같이 가볍게 반 회전시킨다.

② 몸이 왼쪽으로 흔들려, 오른쪽 상체가 전진해 오는 반동을 이용하여 오른손을 앞으로 똑바로 뻗는다.

③ 이때 몸의 중심은 왼발에 옮겨지며 라이트 스트레이트로 자연히 무게가 가증 된다. 즉, 상반신을 스윙시켜 왼발을 딛고 가격한다.

④ 가격후에는 원활히 다음공격을 할 수 있는 자세로 돌아와야 한다.

⑶ 어퍼 컷(Upper cut)

① 상체를 조금 앞으로 기울여 몸의 중력을 앞으로 쏠리게 하면서 동시에 두 무릎을 약간 굽힌다.

② 가격하려는 쪽 팔을 옆구리에 붙이고 전박부를 반원형으로 한다.

③ 이상과 같은 펀치 자세에서 굽혔던 무릎을 튕겨 올리며, 순간적으로 표적을 겨냥해서 수직으로 올려친다.

⑷ 레프트 잽(Left jab)

① 펀치를 가할 때 왼쪽 어깨를 약1/4가량 몸의 중심선을 향해 회전시키면서 왼 주먹을 어깨와의 수평선 보다 약간 위로 향해 앞으로 쭉 뻗어 가격한다.

② 이 경우, 허리나 발로 중력의 이행동작은 하지 않도록 한다. 어깨를 돌려 탄력만으로 가격하며, 주먹은 안쪽으로 틀어 쭉 뻗으면 주먹의 관절부가 위로 향해져 상대편 얼굴이나 턱에 잘 맞는다.

③ 펀치를 가한 다음에는 그 스피드와 탄력의 반동작용으로 주먹이 원활히 원위치로 돌아올 수 있게 반복연습이 필요하다.

④ 주먹이 닿은 위치에서 펀치를 멈추지 말고 얼굴이나 턱을 때려 뽑는 듯한 힘을 주어 가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방어 기본기술

⑴ 블로킹(Blocking)

펀치를 가하는 상대방의 펀치가 자기 급소에 맞기 직전에 자기의 손이나 팔꿈치 어깨등으로 받아서 먹는 방어법이다.

⑵ 슬립핑(Slipping)

펀치가 가해져 오는 방향에서 민첩한 동작으로 상대방의 펀치를 머리 위나 어깨 너머로 빗나가게 해 버리는 방법이다.

⑶ 가딩(Guarding)

상대방의 펀치를 중도에서 공중 분해시켜 버리는 방법이다.

⑷ 피닝(Pinning)

펀치를 가하려는 상대방의 손을 이쪽에서 알아채고 먼저 손을 뻗어 밀어서 눌러 버리는 방법이다.

⑸ 더킹(Ducking)

주로 상대방이 측면에서 가해 오는 펀치에 대하여 상체를 낮게 웅크리면서 피하는 방법이다.

⑹ 사이드 스텝핑(Side stepping)

로프쪽으로 몰렸을 때나 상대편의 스트레이트 블로우를 견제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방법이다.

⑺ 위빙(Weaving)

주로 접근전 때의 선행동작으로 사용하며, 슬립핑과 더킹을 혼합한 것 같은 방법이다.

⑻ 록 어웨이(Rock away)

상반신을 뒤로 젖혀 펀치를 피하는 방법으로서, 여기에는 두 발의 위치를 그대로 두고 즉, 스텝을 하지 않고 상반신만을 젖히는 것과 스텝백을 수반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⑼ 클린칭(Clinching)

두 복서가 몸을 서로 대고 그 팔의 얽힌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펀치의 교환이 불가능하므로 하나의 방어전술로 요긴하게 사용한다.


- 출처 : http://www.boxing2u.co.kr/wbc_boxing03.php


7. 점수의 부여(Awarding of point)

1) 히트(Concerning hits)

⑴ 득점히트 : 매 라운드 중 심판은 각 선수가 획득한 히트 수에 따라 각기 채점한다. 득점가치가 있는 히트는 잘 쥐어진 주먹의 너클 파트(Knuckle part)로 상대의 안면 및 복부라인부터 상부의 전면 측면에 방해되거나 방어됨이 없이 직접 맞은 것이어야 한다. 스윙도 이와 같이 맞으면 득점이 된다. 인파인팅(Infighting)에 있어 채점은 연타가 그쳤을 때 그 우열의 정도에 따라 채점한다.

⑵ 비득점히트 : 득점이 되지 않은 히트는 다음과 같다.

① 반칙에 의한 히트

② 너클 파트(Knuckle part) 이외 또는 오픈 글로브(Open glove)에 의한 히트

③ 팔에 맞은 히트

④ 목이나 어깨의 중량이 실리지 않은 가벼운 히트

2) 파울(Concerning fouls)

⑴ 레프리 경고 : 레프리 선수에게 경고하였을 때 심판은 상대편 선수에게 점수를 줄 수 있다. 레프리 경고를 인정하고 감점하였을 때에는 해당란에 'W' 자를 기입하고 만약에 심판은 레프리의 경고를 인정하지 않고 감점을 안 했을 때에는 'X' 자를 기입한다.

⑵ 기타 : 매 라운드 중 심판은 레프리가 목격을 하였거나 하지 않았거나 간에 심판이 목격한 파울의 중요성을 사정하고 적절한 채점을 한다. 만약 심판이 레프리가 지적하지 않아도 경고 할만하다고 인정하여 감점한 경우에는 'J' 라고 기입하고 그 이유를 표시한다.

3) 점수의 수여

⑴ 라운드의 끝 : 각 라운드에 20점이 주어지며 소수점은 줄 수 없다. 각 라운드의 끝에 우세한 선수는 20점을 받으며 상대방 선수는 비례하여 더 적은 점수를 받는다. 양 선수의 점수가 동률일 때는 각 선수는 각기 20점을 받는다.

⑵ 점수결정 : 점수는 다음의 원칙을 지켜서 산정한다.

① 3개의 깨끗한 Hit에 1점

② 레프리나 심판에 의한 경고(Warning)에 1점 Hit의 수에 따라 아래 표에 의거 점수가 결정된다.

히트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채점

0

1

1

1

2

2

2

3

3

3

4

4

4

5

⑶ 경기의 끝 : 경기의 끝에 상기 '가' 항 및 '나' 항에 따라서 양 선수의 점수가 같을 때는 다음 선수를 승자로 결정한다.

① Leading off 또는 Better style을 보여주는 선수

② Better defence(블로킹, 패링, 덕킹, 사이드스텝)로 상대 공격에 미스를 유발하는 선수

③ 모든 경기에서 승자는 반드시 가려져야 한다.

④ Dual match에서는 추첨에 의한 판정도 가능하다.

⑷ 다운 : 다운(Knock-down)에 대하여는 여분의 점수가 주어질 수 없다.

4) 컴퓨터 채점기(Electronic scoring machine)

⑴ 컴퓨터 채점기에 의한 점수의 결정은 각 심판의 정확한 히트가 있을 경우 기계의 보턴(Button)을 누름으로서 계산된다.

⑵ 컴퓨터 채점기에 의한 채점은 5명의 심판 중 3명이 동시에 점수를 주어야 자동으로 점수가 계산된다.

⑶ 경고 받은 선수는 2점이 된다.

⑷ 판정에 의한 승자의 측정은 정확한 히트의 3라운드를 통한 합계점수에 의한 결정된다. 합계된 점수는 변경할 수 없다.

⑸ 3명의 심판은 동시에 버튼을 눌러서 계산된 최종점수의 합계결과는 물론 5명의 심판의 계산된 점수는 보존하여야 한다. 만일 경기가 끝난 후 양 선수의 점수가 동점일 경우에는 5명의 심판 점수 중 각 선수에게 부여된 점수 중 가장 많은 점수와 가장 작은 점수를 뺀 3명의 심판의 점수를 합계하여 승자를 정한다. 그래도 동점일 경우에는 5명의 심판이 다시 한 번씩 Button을 누름으로서 승자를 결정한다.

⑹ 컴퓨터 채점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경기종료 후 자동으로 경기 결과를 컴퓨터에서 Point되어 나온다.

⑺ 컴퓨터 채점기가 경기 중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① 배심위원장은 경기를 1분간 중단시킨다. 만일 1분 이내에 컴퓨터를 수리하지 못하게 되면 경기에 참가한 5명의 배심위원이 채점하여 승자를 결정한다.

② 계속하여 기계의 수리가 안될 경우 배심위원회에서 결정할 권한을 가지며 이 경우에는 스코어 카드를 사용한다.


⑻ 세계 선수권 대회 올림픽대회에서는 컴퓨터 채점기 운영요원을 A.I.B.A에서 선정한다.


- 출처 : http://boxing.sports.or.kr/boxing/subIndex.jsp


8. 경기장

링은 정방형으로서 로프 내측의 한 면 길이가 16 feet이상 20 feet이하로 하여야하며, 국제경기에서는 링의 한 면 길이가 20 feet(6.10m)이하로 하여야한다. 링의 표면은 지면으로부터 3 feet이상 4 feet이하로 설치되어야 한다. 링 표면은 펠트천이나 고무 또는 기타 적절히 인가된 물질로서 균일한 탄력 아래 1/2 inch 이상 3/4inch 이하의 두께로 덮어야하며 그 위에 캔버스를 깔고 고정시켜야 한다. 링바닥을 덮는 물질이나 캔버스는 링의 바닥전면을 덮고있어야 한다. 로프는 최소 3cm로부터 최대 5cm의 굵기를 지녀야하며 링에는 3줄이나 4줄의 로프를 기준으로 링바닥으로부터 각각 3줄을 칠 경우 40cm, 80cm, 130cm지점에 4줄을 칠 경우 40.6cm, 17.1cm, 101.6cm, 132.1cm지점에 설치하여야 한다. 각 면마다 2줄씩 동일한 간격을 두고 캔버스와 동일 재질을 폭 3~4cm로 로프를 미끄러지거나 벌어지지 않도록 상호연결 시켜야 한다. 링에는 계단을 3개 설치하여야 하며 상대되는 양 코너에 설치되는 2개의 계단을 선수와 세컨드 사용용으로 나머지 1개는 심판과 의사 사용용으로 중립코너에 설치하여야 한다.

 

- 출처 : http://boxing.sports.or.kr/boxing/subIndex.jsp

- 그림출처 : 류연식, 스포츠와 건강, 백산출판사, 1998년, p. 349.

9. 용어 설명

-너클 파트(Knuckle part) : 주먹을 쥐었을 때 수골관절과 중지골에 둘러싸인 평평한 부분이다(정권).

-다운(Down) : 발바닥 이외의 몸의 어느 부분이 링의 캔버스에 닿은 상태이다.

-더킹(Ducking) : 집오리가 잠수하듯 갑자기 머리를 숙여 가격을 피하는 법이다.

-로프 다운(Rope down) : 녹초가 되어서 로프에 기댄 채 카운트 당하는 것이다.

-복서 파이터(Boxer fighter) : 떨어져 있든지 접근되어 있든지 잘 싸우는 복서를 말한다.

-스웨이 백(Sway-back) : 상체를 젖히는 것으로 방어법의 하나이다.

-스위치(Switch) : 자세를 반대로 하는 것을 말한다.

-스윙(Swing) : 크게 반원을 그리며 치는 공격으로 옆으로 세게 때리는 것을 말한다.

-스탠딩 다운(Standing down) : 선 채로 카운트를 당하는 것을 말한다.

-스트레이트(Straight) : 일직선으로 치는 가격을 말한다.

-스플리트 디시전(Split decision) : 레퍼리 저지가 일치하지 않는 채점판정이다.

-시프트 블로(Shift blow) : 양쪽 발의 위치를 재빠르게 바꾸며 치는 가격을 말한다.

-아웃복싱(Out boxing) : 발(풋워크)을 써서 거리를 조절하면서 스트레이트로 공격하는 기술이다.

-아웃포인트(Out point) : 분명한 득점차로 상대를 눌러 이기는 것을 말한다.

-어퍼컷(Upper cut) : 밑으로부터 턱을 올려치는 공격으로 접근전에서 효과가 있는 공격법이다.

-오서독스 스타일(Orthodox style) : 몸의 옆구리를 상대에게 향하고 다소 젖히는 듯이 하되 왼손을 눈길과 수평으로, 오른손은 턱에 대는 듯한 자세로 한다.

-원투펀치(One-two punch) : 왼손과 오른손으로 재빠르게 연달아 치는 가격이다.

-위빙(Weaving) : 상체를 낮게 좌우수평으로 움직이면서 상대로 하여금 가격의 목표가 혼란스러워지게 하는 동작을 말한다.

-인파이트(Infight) : 풋워크로 조금씩 접근하여 상대의 품으로 들어가서 훅· 어퍼컷의 연타로 공격하는 육박전법이다.

-잽(Jab) : 짧은 왼쪽 스트레이트를 안면에 가하는 기본적 공격이다(왼손잡이라면 오른쪽).

-카운터 블로우(Counter blow) : 상대의 가격보다도 한순간 빨리 되받아치는 공격법이다.

-크라우칭 스타일(Crouching style) :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고 양손으로 머리를 싸안으면서 접근해 가는 자세이다.

-크로스카운터(Cross counter) : 상대의 왼쪽 스트레이트를 오른쪽 어깨로 흐르게 하면서 즉각 상대의 왼팔 너머로 오른쪽 훅을 턱에 되받아치는 공격법이다.

-트리플블로(Triple blow) : 좌우좌, 또는 우좌우로 계속해서 치는 것으로 3단치기를 말한다.

-펀치(Punch) : 주먹으로 상대를 가격하는 것이다.

-플리커 잽(Flicker jab) : 새가 날개를 치는 것처럼 밑에서 위로 올려치는 잽을 말한다.

-헤드슬리핑(Head slipping) : 머리를 좌우로 움직여서 가격을 피하는 방어법이다.

-훅(Hook) : 팔을 직각으로 구부려서 허리의 회전과 함께 치는 가격을 말한다.

-히트 앤드 어웨이(Hit and away) : 치고 나서 빠지는 전법을 말한다.


- 출처 : http://100.empas.com/pentry.html?i=1409360&v=45


10. 관련 홈페이지

대한 아마추어 복싱 연맹 - http://boxing.sports.or.kr/boxing/index.jsp

국제 아마추어 권투 협회 - http://www.aiba.net/

대한 프로 권투 연맹 - http://www.kpbf2002.com/


11. 자격증

1~2급 경기지도자 자격증

2급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3급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http://ind.sportskorea.net/main.php